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및 예방법 | 18개 문항 자가진단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알아두시는 것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이란 열심히 근무하던 사람이 극심한 육체적 또는 정신적 피로를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직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며 발생되는 스트레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변하는 증후군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에너지가 고갈되거나 탈진한 느낌이 든다.
  2. 내 업무로부터 정신적 거리감이 들거나  내 업무와 관련해 부정적인거나 냉소적인 감정이 든다.
  3. 업무에 있어 전문적 생산성이 떨어진다.

2019년 WHO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을 직업 관련 증상 중 하나로 분류했습니다. 업무 시간 외 근무와 야근, 특근 등이 잦은 한국인의 특성상 많은 직장인에게 번아웃 증후군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 등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 대처가 필요합니다.

그럼 저와 함께 18개 문항의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이 번아웃 증후군인지 테스트를 같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2015년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든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18개 문항에 스스로 답변해 보세요.

  1. 짜증이 쉽게 난다
  2.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 등이 증가했다
  3. 취미나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없다
  4. 유머 감각을 잃었다
  5. 분노를 참을 수 없다
  6.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가 어렵다
  7. 한계를 느낄 때가 많다
  8. 혼자 있는 시간이 더 많다
  9. 모든 것에 대한 의욕을 잃었다
  10.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12.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13. 자주 아파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
  14. 일이 재미 없다
  15.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는 것 같다
  16. 이유 없이 슬프다
  17. 성욕이 감소했다
  18. 물건을 쉽게 잃어버린다

각각의 문항에 1점부터 5점까지 하나씩 점수를 매기면서 총점을 더하면 됩니다.

  • 1점: 전혀 아니다
  • 2점: 약간 그렇다
  • 3점: 그냥 그렇다
  • 4점: 많이 그렇다
  • 5점: 아주 그렇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결과

18개 문항에 가장 높은 점수인 5점을 곱하면 총 90점이 만점이 됩니다. 이 중 65점 이상이 나오신 분들은 번아웃 증후군 위험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험 수위가 더 높아지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점수가 65점을 넘지는 않지만 여러 문항에서 3점 이상이 나오신 분들은 아래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는 법을 평상시 실행해 보세요.

번아웃 증후군 예방법

우리는 이제 번아웃이 가져오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일을 그만둘 수 없습니다. 일을 하게 되면 또한 스트레스를 피할 수도 없지요. 그러면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번아웃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내가 좋아하는 것을 즐기고 취미 생활을 만든다
  2. 상사에게 힘든 상황을 알리고 필요한 경우 휴가를 얻는다
  3. 좋아하는 음악과 책을 읽으며 스트레스와 감정을 조절한다
  4. 완벽하게 사는 인생은 없음을 인지하고 스스로에게 관대해지는 연습을 한다
  5. 정기적으로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린다

당장 오늘부터 마음가짐을 바꾸고 위의 내용과 함께 한 두번의 실수쯤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스스로에게 관대해지는 연습을 해 보세요. 분명 더욱더 좋아지는 결과가 있을 겁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포스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전달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