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를 배워야 하는 5가지 이유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를 알게 될 겁니다.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의 5가지 장점

트레이딩뷰에서 지표나 전략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인 스크립트를 배워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인 스크립트는 거래 과정의 일부를 체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거래 프로세스의 일부를 스크립팅하는 방법을 배우면 명확하고 간결하며 객관적인 규칙을 사용하여 거래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트립트에 무언가를 하라고 명령할 때, 트레이더는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지를 매우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시장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이는 종종 일관되지 않은 행동으로 인해 거래에서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거래 프로세스의 일부를 체계화함으로써, 우리는 혼란스럽고 랜덤하게 움직이는 시장을 분석할 때 겪을 수 있는 몇 가지 주관성과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인 스크립트는 거래 프로세스의 일부를 완전히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분석의 일부를 자동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거래하려는 설정을 탐지하고 알림을 생성하여 시장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에 능숙해지면 간단한 전략으로 거래 실행을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코드를 학습하면 백 테스트 과정과 실시간 분석을 위해 하루 종일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주간 거래를 할 때는 하루 종일 차트를 쳐다볼 필요가 없고, 시장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얼러트와 스크립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전략을 위해 규칙에 맞는 설정을 지정하고 자동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감지되면 항상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줍니다. 차트를 못 봐서 포지션 진입을 놓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직접 거래 스크립트를 코딩하면 24시간 자동으로 차트를 확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파인 스크립트를 통해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 시장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다면, 파인 스크립트를 통해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익이 나는 트레이딩 방식을 찾지 못한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대개 일관된 전략이나 객관적인 시장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유 1번에서 언급했듯이, 거래 프로세스의 일부를 스크립팅하고 자동화 및 체계화하는 방법을 배우면 명확한 규칙을 사용하여 거래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규칙을 백 테스트하거나 포워드 테스트하고 관련 통계를 수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성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그러한 과정을 거쳤고, 수익성 있는 전략이나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규칙을 기반으로 하거나, 경험, 느낌, 패턴 인식 위주로 거래하는 완전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면, 여전히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거래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제가 거래하는 방식에서 스크립트가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항상 시장에서 매도나 매수 포지션 진입 조건을 탐색하고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딩을 배우는 것은 트레이딩에서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아직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자신의 거래 스크립트를 코딩하는 방법을 배우면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파인 스크립트를 이용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최첨단 기술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뿐입니다. 몇 년 동안 자동차를 운전하는 완전 자동화된 자율 운전 자동차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여러분이 도로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분석하는 데 얼마나 많은 해석과 주관성이 개입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놀라울 정도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인간의 재량, 자동화 및 트레이딩에 필요한 것을 자동화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며 코딩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이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은 매우 경쟁이 치열한 업계입니다. 경쟁에서 앞서고 이기는 한 가지 방법은 희귀하고 전문화된 기술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코딩은 트레이딩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입니다. 세계의 모든 최고의 트레이더들은 거래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든 자동화 및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수백억을 벌어들인 트레이더들, 헤지펀드, 투자회사, 이들 모두는 지금 이 순간에도 예외 없이 자동화 및 스크립팅 인코딩을 사용하여 시장에서 그들의 장점이 주는 모든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트레이딩하고 있습니다.

파인 스크립트는 트레이더가 배울 수 있는 가장 쉬운 코딩 언어입니다.

특히 첫 번째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저는 파인 스크립트가 배우기에 가장 좋은 언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트레이딩 자동화 및 분석에 관한 한, 가장 좋은 언어는 아마도 파이썬일 것입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초보 트레이더가 배우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저는 지난 1~2년 동안 파이썬을 통해 프로세스의 일부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배워왔습니다. 파인 스크립트와 비교해보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합니다. 파이썬은 매우 강력한 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과 같은 언어를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려면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메타트레이더 언어 MQL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언어는 확실히 초보자에게 친숙한 언어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MQL보다 파인 스크립트를 배우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MQL은 파인 스크립트보다 더 강력하며 스크립트로 수행할 수 없는 몇 가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이 언어를 배우는 데 드는 시간은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바와 같은 다른 언어들도 있습니다. 자바는 제가 전문으로 하는 최초의 언어였고 저는 자바에 꽤 능숙해졌습니다. 하지만 자바를 마스터하는 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지금은 자바에 능숙하지만, 거래 프로세스의 일부를 자동화할 때는 파인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파인 스크립트 언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하고 클라우드 기반이며 트레이딩 뷰 서버에서 실행된다는 사실 때문에 가상 사설 서버를 실행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 환경, API, 라이브러리, 코딩 프로젝트에 여러 층의 복잡성을 가중시키는 복잡한 것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인 스크립트에 관한 한 모든 것이 브라우저에 있습니다. 모든 것이 트레이딩 뷰 플랫폼에서 운영됩니다. 또한 컴퓨터를 끄더라도 스크립트가 서버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실행되므로 시장에서 단 한 번도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트레이더들은 코딩 기술을 활용합니다. 그들은 포부가 있는 트레이더라면 코딩을 배우라고 강력히 추천합니다. 코드로 만들어진 맞춤 필터가 트레이더로서 더 많은 것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코드가 내장된 자동화된 모델은 트레이더의 재량 거래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수익을 내는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 세계적인 트레이더들과 같은 기술 수준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과 같은 도구를 사용한다고 해서 나쁠 건 없겠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를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