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수령액 조회 | 개정 사항 및 혜택 총정리

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혜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면 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혜택을 알게 될 것입니다. 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혜택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농지연금이란?

코로나 시국에 시중에 많은 돈이 풀려 치솟는 물가에 노후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퇴직 후에도 월급처럼 통장에 돈이 따박따박 들어온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월세를 받을 수 있는 부동산 투자에는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등 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토지를 이용해서도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들어보셨나요?

부부 합산 최대 600만원까지 매달 수령이 가능한 놀라운 투자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농지연금이란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노후 생활 안정자금을 매달 연금으로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것이므로 월세가 밀릴까 하는 걱정도 없어 농지연금에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그럼 농지연금의 가입 조건과 대상 및 수령액 계산법 등에 대해 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농지연금 가입 조건

  • 만 60세 이상, 영농 경력이 5년 이상인 농업인(연속 아님, 합산으로 5년 이상)
  • 농업 외 소득이 있는 경우 연간 3,700만원 미만의 수입
  • 신청자 본인 소유, 본인 및 배우자도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어도 신청 가능
  • 면적은 1,000 제곱미터~3,000 제곱미터 농지 가입 가능
  • 농지원부 필요

농지연금 대상

2020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농지의 경우 아래 요건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농지법 상의 농지 중 공부상 지목이 전, 답, 과수원으로서 사업대상자가 소유하고 있고 실제 영농에 이용되고 있는 농지
  2. 사업 대상자가 2년 이상 보유한 농지(상속받은 농지는 피상속인의 보유기간 포함)
  3. 사업대상자의 주소지(주민등록 상 주소지 기준)를 담보농지가 소재하는 시, 군, 구 및 그와 연접한 시, 군, 구 내에 두거나, 주소지와 담보농지까지의 직선거리가 30km 이내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농지
  4. 저당권 등 제한 물권이 설정되지 아니한 농지, 압류·가압류·가처분 등의 목적물이 아닌 농지

농지연금 제외 농지

농지연금 대상에서 제외되는 농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불법건축물이 설치되어 있는 토지
  2. 본인 및 배우자 이외의 자가 공동소유하고 있는 농지
  3. 개발 지역 및 개발 계획이 지정 및 시행 고시되어 개발 계획이 확정된 지역의 농지 등 농지연금 업무처리요령에서 정한 제외 농지
  4. 2018년 1월 1일 이후 경매 및 공매(경매·공매 후 매매 및 증여 포함)를 원인으로 취득한 농지(다만, 농지연금 신청일 현재 신청인의 담보농지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면서 ‘담보농지가 소재하는 시군구 및 그와 연접한 시군구 또는 담보농지까지 직선거래 30km’ 이내에 신청인이 거주(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하는 경우 담보 가능)

농지연금 장점

  1. 부부·종신 지급: 농지연금을 받던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승계하면 배우자 사망 시까지 계속해서 농지연금 수령 가능(단, 신청당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고 연금승계를 선택한 경우에 한함)
  2. 영농 또는 임대소득 가능: 연금을 받으면서 담보농지를 직접 경작하거나 임대할 수 있어 연금 이외 추가소득 획득
  3. 재정지원으로 안정성 확보: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며 정부에서 직접 시행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연금 수령
  4. 연금채무 부족액 미청구: 연금채무 상환 시 담보 농지 처분으로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하더라도 더 이상 청구하지 않음
  5. 재산세 감면: 6억원 이하 농지는 전액 감면되며, 6억원 초과 농지는 6억원까지 감면

농지연금 개정사항

농지연금의 2022년 및 2023년 개정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지연금-개정사항

농지연금 계산 및 신청

농지연금 수령액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농지은행 사이트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이곳에서 소유자 생년월일, 농지평가 기준, 농지가격, 평가금액을 입력하면 아래에서 예상 농지연금 수령액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수령액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게시물

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